목차
핸드폰 바꿀 때 고민을 많이 하게 됩니다. 최신 기종은 웬만하면 100만 원을 우습게 넘는 가격 때문인데요. 오늘은 핸드폰 싸게 구입하는 방법을 성지와 자급제로 나눠서 설명드리겠습니다. 최신 핸드폰을 공짜로 매년 바꾸는 꿀팁도 알려드릴 테니 꼭 끝까지 읽어보세요.
1. 핸드폰 성지에서 싸게 구입하는 방법
일반적으로 핸드폰을 살 때 공시 지원금과 선택 약정 할인 중 하나를 선택하게 됩니다.
- 공시 지원금 : 일정 기간 사용 약정을 맺고, 통신사에 지원받는 핸드폰 기기 할인금
- 선택 약정 : 기간 약정을 맺고 25% 요금 할인
일반 대리점에서 사는 경우 대부분 공시 지원금 할인을 받을 겁니다. 문제는 공지 지원금과 상관없이, 대리점에 떨어지는 마진이 어마어마하다는 건데요. 새 핸드폰 하나 팔면, 그날 소고기 회식한다는 우스갯소리도 있죠.
이에 대리점 마진 일부를 소비자에게 주고, 그 대신 많이 파는 '박리다매' 전략을 쓰는 대리점들이 생겼는데요. 이를 '휴대폰 성지'라 부릅니다.
뽐뿌, 밴드, 카페 등 휴대폰 성지를 찾을 수 있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, 개인적으로 '네이버 옆커폰 카페'를 자주 이용하고 있습니다.
카페에 가입한 뒤, '성지 시세표' 카테고리에서 내가 사는 지역의 핸드폰 최저가 시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
시세표는 보통 제휴 업체가 올리는데요. 거의 최저가에 가깝기 때문에, 마음에 들면 댓글로 문의 후 바로 거래해도 되고요.
'성지 구매후기' 게시판에서 방문할 수 있는 성지 대리점을 찾은 뒤, 직접 찾아가서 네고를 진행해도 됩니다. 이때 위 시세표를 기준으로 참고하면 되겠죠?
※ 2023년 11월 내용 추가
최근 옆커폰 UI가 조금 바꼈습니다. 무슨 문제가 있었는지, 동네별 자세한 시세표는 확인이 어렵게 되었는데요. 업그레이드한 내 주변 성지 대리점 찾는 매뉴얼은 다음과 같습니다.
- 카페 시세표 확인(서울, 부산 등 큰 범위 안에서 대략적으로)
- 네이버에서 '지역 + 옆커폰' 검색 → 예) '서울 옆커폰'
- 네이버 플레이스 등록된 매장 중 가까운 곳 순으로 전화 상담
- 매장 방문하여 '옆커폰 시세 보고 왔다'라고 밝힌 뒤 상담 시작
이전처럼 동네별 시세표 확인을 하려면 끝폰(네이버 카페) 같은 곳을 이용하는 방법도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.
다만 이런 카페나 커뮤니티를 처음 방문한다면 용어가 헷갈릴 수 있는데, 자주 쓰는 약자들을 몇 가지 알려드릴게요.
비싼 요금제를 사용한다면, 휴대폰 성지를 찾는 게 핸드폰 가장 싸게 구입하는 방법입니다. 비교적 최신폰을 거의 공짜에 사는 경우도 꽤 많죠.
다만 초기 6개월 간 다소 비싼 요금제와 필요 없는 부가 서비스를 사용해야 하는 것은 단점입니다.
그리고 가끔 사기를 치는 대리점들도 있는데요. 웬만하면 성지에서는 '현금 완납' 방식의 조건으로만 핸드폰을 사시길 권해드려요.
2. 자급제 + 알뜰 요금제 조합
최근에 자급제와 알뜰 요금제 조합이 대세로 떠오르고 있습니다. 특히 공시 지원금이나 대리점 지원 금액이 적은 아이폰의 경우 이 조합이 가장 강력하죠.
자급제 방식은 핸드폰을 통신사 약정 없이 공기계로 구매하는 것을 말하고요. 알뜰폰 요금제에 가입해서, 직접 개통하면 됩니다. 최근엔 e-유심 방식도 가능해져서, 택배를 기다릴 필요도 없어요.
자급제가 좋은 이유는 압도적으로 싼 요금과, 약정에서 자유롭다는 것입니다(원하는 경우 선택 약정 25% 추가 할인 가능).
요금제에 따라 다르지만 메이저 통신사의 거의 절반 수준인데요. 잘 찾아보면 2만 원대에도 꽤 쓸만한 무제한 요금제가 많습니다.
보통 할인 기간(4~12개월)이 지나면 요금이 비싸지긴 하는데, 알뜰폰의 특성상 위약금이 없기 때문에 그때 또다시 좋은 요금제로 갈아타면 됩니다.
이전 포스팅에서 쓸만한 알뜰폰 요금제 비교를 한 적이 있죠? 나에게 알맞은 요금제가 궁금한 분들은 아래 포스팅도 꼭 한 번 읽어 보세요.
월 3 ~ 4만 원씩 아끼면 1~2년 후에 거의 핸드폰 하나 값을 뽑을 수 있습니다. 평소에 데이터 사용량이 많지 않아 비싼 요금제가 필요 없는 분들에게 좋은 방식이죠.
특히 중고 가격 방어가 잘 되는 애플 제품의 경우, 매년 중고로 팔고 신상 아이폰을 자급제로 구매하는 것을 반복하는 분들도 많습니다.
통상 적용되는 10% 할인율로 자급제 아이폰을 구매하면, 사실상 고가의 신상 아이폰을 20만 원 정도에 구매하는 셈이에요.
중고로 팔아야 하기 때문에 신경 써야 한다는 단점이 있지만, 그래도 1년 내내 신상 아이폰을 저렴한 요금제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상당히 매력적입니다.
자급제 구매방법
자급제로 핸드폰을 살 수 있는 곳은 제조사 공식 홈페이지(앰스토어, 삼성닷컴)나 온라인 몰(쿠팡, 11번가, 위메프 등)이 있습니다.
보통 공식 홈페이지에서 할인받을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. 따라서 공식몰에서만 파는 전용 색상을 원하거나, 물량이 많은 사전 예약 기간이 아니면 추천하지 않는 방식이고요.
온라인 쇼핑몰에서 대부분 5~10%가량 카드 할인 혜택이 있습니다. 채널마다 할인율을 살펴보고, 갖고 있는 카드로 가장 많이 할인받을 수 있는 쇼핑몰을 이용하길 바라요.
가끔 알뜰 요금제 통신 품질 등을 우려하는 경우가 있는데요. 메이저 통신사와 똑같은 망을 공유하기 때문에 그건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.
다만 멤버십 혜택이 거의 없다는 점이나, 상담이 필요할 때 다소 불편하다는 단점 등은 있을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.
3. 최신 휴대폰 공짜로 이용하기
마지막으로 휴대폰 할인 금액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. 바로 인터넷(TV) 결합 할인을 이용하는 겁니다.
지역과 시기에 따라 다르지만, 보통 인터넷(TV) 통신사를 바꾸면 60만 원 정도가 지원됩니다.
대부분 약정 기간인 3년을 주기로 핸드폰과 인터넷·TV를 동시에 바꾸면 「공시 지원금 + 대리점 추가 할인 + 결합 추가 할인」을 모두 받을 수 있는데, 웬만한 최신폰은 공짜로 살 수 있습니다.
약정 기간을 모두 채우지 않았더라도, 1~2년만 지나면 위약금이 확 줄어들기 때문에 이득인 경우가 많습니다. 실제로 주변에 주기적으로 결합 할인을 받는 분들이 꽤 있습니다.
결합 할인 지원금액은 처음 알려드린 옆커폰 카페 (혹은 끝폰 카페)성지 시세표에서 함께 확인할 수 있고요.
이 방법의 장점은 당장 목돈이 없을 때, 휴대폰 할인을 최대한 많이 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. 다만 인터넷 TV 등을 이용하지 않으면 사용할 수 없겠죠.
지금까지 핸드폰 싸게 구입하는 방법을 3가지 정도로 알아봤습니다. 핸드폰과 자신의 상황에 맞게 좋은 선택 하길 바라며 포스팅을 마칩니다.